백준 | 3190번. 뱀 - BFS & 구현 문풀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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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준 3190번. 뱀 - BFS & 구현 문풀 (java)

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3190번: 뱀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www.acmicpc.net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벽이나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 문제 접근 방식

뱀이 (1,1)에서 출발, 처음 방향은 → 오른쪽이다.처음 길이 1

매 초 마다 다음 규칙이 있다.

  1. 현재 방향 다음 칸으로 머리 옮김
  2. 벽 or 자기 몸 부딪히면 종료
  3. 이동 칸 = 사과면 (꼬리 안지움) 사과 먹고
  4. 이동 칸 = 사과 아니면 (꼬리 지움)

그리고 입력 L이 들어오면 방향 전환을 해당 t초에 L(왼쪽 90도) D (오른쪽 90도)로 해야 된다.

 

자, 이제 이 모든 케이스를 모두 구현하는 로직을 짜면 되는데 하나씩 차례대로 구현 하면된다.

//방향 배열은 일단 우, 하, 좌, 상 순으로 가도록 했다. 접근 idx = 0 부터 시작한다

그러므로 L인지 D인지에 따라 방향 전환을 idx에 접근해서 해주면 된다.

L인 경우 처음부터 -1을 (왼쪽 90도니까) 주고, D인 경우 +1을 줬다.

이후 Q에서 뽑은 방향 전환 정보를 현재 dir 인덱스에 무조건 더해주고

  1. 0보다 작으면 3을 지칭하고
  2. 3보다 크면 0을 지칭하는 순환구조로 가지도록 했다.
//사방향
static int[] dx = {0, 1, 0, -1}; //우, 하, 좌, 상 (시계방향)
static int[] dy = {1, 0, -1, 0};

 / ... /
 
//4) 초당 방향 전환 필요 
if(!pQ.isEmpty()) {
    if(time == pQ.peek()[0]) {
        int[] q = pQ.poll();
        k += q[1];
        if(k < 0) k = 3;
        if(k > 3) k = 0;
    }
}

 

BFS처럼 생각하고 풀긴 했지만 완전한 BFS구현은 아니다.

일단 시작점은 (1,1) 이고,

while문으로 계속 반복을 하면서 현재 방향에 대해 쭉 이동을 시키는데

  1) 경계 벗어나도 break;

  2) 자기 자신을 만나도 baord[][] = 2인 경우 break;

  3) 사과 여부에 따라서 (사과가 아닌 경우) 직전 갔던 곳 = 0 으로 갱신함

//현재 방문한 nx, ny를 2로 세팅하여 자기 몸 세팅해주고 cur좌표 갱신하여 Q에 담아서 다음 반복을 도모한다.

💚 제출 코드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canner;

/**
 * 3190번. 뱀 - 구현 문풀 
 * @author MYLG
 *
 */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N, K, L;
	static int[][] board;
	//사방향 
	static int[] dx = {0, 1, 0, -1}; //우, 하, 좌, 상 (시계방향)
	static int[] dy = {1, 0, -1, 0};
	//query pQ
	static Queue<int[]> pQ ;
	//solve
	static int BFS() {
		Queue<int[]> Q= new LinkedList<>();
		Q.offer(new int[] {1, 1});
		board[1][1] = 2;//자기 몸임 
		int time = 0;
		int k = 0;//오른쪽 향함
		int[] cur = new int[] {1, 1}; //시작
		
		while(true) {
			//한칸씩 나아가봄 
			int nx = cur[0] + dx[k];
			int ny = cur[1] + dy[k];
			time++;
			
			//1) 경계 벗어나면 out
			if(nx <1 || nx >N || ny <1 || ny >N) break;//찰풀
			
			//2) 자기 몸 만나도 아웃
			if(board[nx][ny] == 2) break;
			
			//3) 사과인지 여부에 따라 다름
			//사과 아닌 경우
			if(board[nx][ny] == 0) {
				int[] tmp = Q.poll();//직전 거리 
				board[tmp[0]][tmp[1]] = 0;
			}
			
			//4) 초당 방향 전환 필요 
			if(!pQ.isEmpty()) {
				if(time == pQ.peek()[0]) {
					int[] q = pQ.poll();
					k += q[1];
					if(k < 0) k = 3;
					if(k > 3) k = 0;
				}
			}
			
			board[nx][ny] = 2;
			Q.offer(new int[] {nx, ny});
			cur[0] = nx;
			cur[1] = ny;
		}
		return time;
	}
	
	//실행 메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Scanner kb = new Scanner(System.in);
		N = kb.nextInt();
		K = kb.nextInt();
		board = new int[N+1][N+1];
		
		for(int i=0; i<K; i++) {
			int a = kb.nextInt();
			int b = kb.nextInt();
			board[a][b] = 1;//사과 
		}
		
		L = kb.nextInt();
		pQ=  new LinkedList<>();
		for(int i=0; i<L; i++) {
			int t = kb.nextInt();
			String dir = kb.next();
			if(dir.equals("D")) {
				pQ.offer(new int[] {t, 1});
			}
			if(dir.equals("L")){
				pQ.offer(new int[] {t, -1});
			}
		}		
		System.out.println(BFS());	
	}
}

💚 회고

복잡하긴 했지만 차례대로 생각해서 풀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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