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 4485번. 녹색 옷 입은 애가 젤다지 ? - 다익스트라 문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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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준 4485번. 녹색 옷 입은 애가 젤다지 ? - 다익스트라 문풀

https://www.acmicpc.net/problem/4485

 

4485번: 녹색 옷 입은 애가 젤다지?

젤다의 전설 게임에서 화폐의 단위는 루피(rupee)다. 그런데 간혹 '도둑루피'라 불리는 검정색 루피도 존재하는데, 이걸 획득하면 오히려 소지한 루피가 감소하게 된다! 젤다의 전설 시리즈의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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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젤다의 전설 게임에서 화폐의 단위는 루피(rupee)다. 그런데 간혹 '도둑루피'라 불리는 검정색 루피도 존재하는데, 이걸 획득하면 오히려 소지한 루피가 감소하게 된다!

젤다의 전설 시리즈의 주인공, 링크는 지금 도둑루피만 가득한 N x N 크기의 동굴의 제일 왼쪽 위에 있다. [0][0]번 칸이기도 하다. 왜 이런 곳에 들어왔냐고 묻는다면 밖에서 사람들이 자꾸 "젤다의 전설에 나오는 녹색 애가 젤다지?"라고 물어봤기 때문이다. 링크가 녹색 옷을 입은 주인공이고 젤다는 그냥 잡혀있는 공주인데, 게임 타이틀에 젤다가 나와있다고 자꾸 사람들이 이렇게 착각하니까 정신병에 걸릴 위기에 놓인 것이다.

하여튼 젤다...아니 링크는 이 동굴의 반대편 출구, 제일 오른쪽 아래 칸인 [N-1][N-1]까지 이동해야 한다. 동굴의 각 칸마다 도둑루피가 있는데, 이 칸을 지나면 해당 도둑루피의 크기만큼 소지금을 잃게 된다. 링크는 잃는 금액을 최소로 하여 동굴 건너편까지 이동해야 하며, 한 번에 상하좌우 인접한 곳으로 1칸씩 이동할 수 있다.

링크가 잃을 수밖에 없는 최소 금액은 얼마일까?

입력

입력은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로 이루어져 있다.

각 테스트 케이스의 첫째 줄에는 동굴의 크기를 나타내는 정수 N이 주어진다. (2 ≤ N ≤ 125) N = 0인 입력이 주어지면 전체 입력이 종료된다.

이어서 N개의 줄에 걸쳐 동굴의 각 칸에 있는 도둑루피의 크기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차례대로 주어진다. 도둑루피의 크기가 k면 이 칸을 지나면 k루피를 잃는다는 뜻이다. 여기서 주어지는 모든 정수는 0 이상 9 이하인 한 자리 수다.

출력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한 줄에 걸쳐 정답을 형식에 맞춰서 출력한다. 형식은 예제 출력을 참고하시오.

💚나의 풀이

  • 링크가 잃을 수 밖에 없는 최소 금액 = 최단 거리 가중치로 도착하는 방법을 뜻한다.
  • 결과적으로 다익스트라 사용해서 4방향 탐색하고, PQ에 가중치 적은 값 우선으로 하여 기존 cost보다 작은 값으로 갈 방법이 존재하면 cost를 갱신하는 방식으로 해결했다.
package to_0831_2;

import java.util.*;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PriorityQueue;
import java.util.Scanner;

/*4485번. 녹색 옷 입은 애가 젤다지 ? */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N;
	static int[][] board;
	static int[][] cost;//최소 비용으로 가기
	//4방향
	static int[] dx = {0, 0, 1, -1};
	static int[] dy = {1, -1, 0, 0};
	
	//실행 메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Scanner kb= new Scanner(System.in);
		
		ArrayList<Integer> answer = new ArrayList<>();
		
		while(true) {
			N = kb.nextInt();
			if(N == 0) break; //0입력 시 걍 종료 
		
			board = new int[N][N];
			cost = new int[N][N];
			//최초 cost는 맥스로 초기화 
			for(int i=0; i<N; i++) Arrays.fill(cost[i], Integer.MAX_VALUE);
			
			//데이터 입력받기 
			for(int i=0; i<N; i++) {
				for(int j=0; j<N; j++) {
					board[i][j] = kb.nextInt();
				}
			}
			
			//다익스트라 시작 
			//시작점 초기화 
			cost[0][0] = board[0][0];//그래도 값 가짐
			//pQ에 담을때 (x, y, 가중치) 로 담을 거임 
			//자동 가중치 우선 순위 
			PriorityQueue<int[]> pQ = new PriorityQueue<>((a,b)-> a[2]-b[2]);
			pQ.offer(new int[] {0, 0, board[0][0]});
			
			while(!pQ.isEmpty()) {
				int[] cur = pQ.poll();
				//만약 기존 cost보다 cur[2]가중치가 더 클 경우 로직 건너뜀
				if(cur[2] > cost[cur[0]][cur[1]]) continue;
				
				for(int k =0; k<4; k++) { //현 정점에서 4방향으로 뻗어갈 거임
					int nx = cur[0] + dx[k];
					int ny = cur[1] + dy[k];
					if(nx <0 || ny <0 || nx >= N || ny >= N) continue;
					
					if(cost[nx][ny] > cost[cur[0]][cur[1]] + board[nx][ny]) {
						//다음 cost 값이 > 현재 정점 cost 에 다음 정점가중치 값 더한 거 보다 큰 경우 
						//작은 값으로 갱신할 거임 
						cost[nx][ny] = cost[cur[0]][cur[1]] + board[nx][ny]; //갱신 처리 
						pQ.offer(new int[] {nx, ny, cost[nx][ny]});//갱신된 거리로 pQ에 담을 거
					}
				}
			}
			answer.add(cost[N-1][N-1]);//마지막 거리값 답에 담기 
		}
		
		
		//정답 출력 
		for(int i=0; i<answer.size(); i++) {
			System.out.println("Problem "+ (i+1) + ": " + answer.get(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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